야마하의 거의 마지막 사운드 카드인 Xwave Audio Elite Sound Card가 있습니다.

요새야 거의 사운드 카드 쓰지 않고 컴퓨터 메인보드에 내장된 내장 사운드를 쓰지만 사운드 카드를 항상 따로 사서 구매해야 하던 시절도 있었죠

Xwave Audio Elite Sound Card 카드의 자세한 스펙을 보면...


Chipset :
- Yamaha YMF754 4 Channel AC-97 Codec

System Interface :
- 32-bit PCI bus master PCI 2.2 compliant

Game MIDI Interface :
- High Performance Game Port
- MPU-401 UART Support

PCI Legacy Interface :
- PC/PCI, DDMA DMAC (8237) Emulation

WaveTable Synthesizer :
- Yamaha YMF754 4 Channel AC-97 Codec

System Interface:
- 64-voice XG Capital Wavetable synthesizer included
- GM compatible up to 8MB wavetable memory downloadable in system memory
- FM Synthesizer

Hardware Acceleration :
- DirectMusic Hardware Acceleration
- DirectSound Hardware Acceleration

Software Compatibility :
- Fully SoundBlaster and SoundBlaster Pro compatible
- Microsoft DirectSound Compatible

Driver Support :
- Windows 95/98/2000/ME
- DOS
- EAX (Environmental Audio Extensions)
- S/W DVD

External Connector :
- MIC-In Phone Jack
- Rear-Out/Line-In Phone Jack
- Front-Out Phone Jack
- S/PDIF-In Optical Connector
- S/PDIF-Out Optical Connector
- Game/MIDI Port

이정도 입니다.


지금은 야마하칩을 쓴 사운드 카드가 단종이 되었지만 당시에는 몇종이 있었는데... 당시 MD가 있었기 때문에 광출력 되는 이 사운드 카드를 고르게 되었었져.. 아직도 듣다보면 풍부한 음이 귀를 즐겁게 해주는 사운드 카드입니다.

쉽게 말하면 같은 음악이라도 사블계열로 듣는거와는 다른 소리가 난다는 거죠. 그것도 상당히 좋은 소리가...

단... 윈도우 xp에서는 이 사운드 카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쉽게 말해 사운드 드라이버가 정확히 깔리지 않습니다. 사운드 카드를 달면 소리는 나지만 완전하게 깔리지는 않는다는 소리죠. 게다가 4.1 채널 지원도 안됩니다.

하지만 이 사운드 카드를 윈도우에 깔아서 써야 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다음 링크의 드라이버 설치 방법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http://file.manian.dreamwiz.com/software/down_file.asp?no=12711&fileseq=1 

링크 클릭이 귀찮으신분은 아래 글 읽어주시고요... 그대로 퍼왔습니다.


저는 이 드라이버를 설치하는데 조금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왜냐하면 다운 받았던데서 설명이 제대로 안되있어서 말이져. 4채널 사용을 비롯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원래 윈도XP는 야마하 XG사운드카드를 PNP로 인식해서 바로 설치 해 버립니다. 사실 첨엔 소리도 제대로 나고 해서 별 문제 없었지만, 저는 집에서 오디오와 컴스피커 두개를 4채널로 쓰고 있는데 한쪽 소리밖에 안나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이 MS에서 제공한 XG드라이버의 오류죠.

우선 파일을 다운 받아서 특정폴더에 압축을 푸세요.실행파일로 압축이 되어 있어서 걍 더블클릭하면 풀립니다.

제어판의 시스템에서 하드웨어를 선택한 후 중간에 있는 장치 관리자에 가보시면 지금 설치되어 있는 하드웨어들을 볼수 있습니다. 사운드카드에 가셔서 윈도XP가 잡은 XG드라이버(2개입니다.)를 보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이스틱도 잡혀져 있는 모습을 볼수 있는데 그것들을 업데이트 하시면 됩니다.

업데이트 하는 방법은 그 잡혀져 있는 넘을 더블클릭하면 등록정보가 나올테져. 거기서 드라이버 업데이트라는 탭이 있습니다. 거기 가시면 여러가지 버튼들이 나오는데 그중 두번쨰 버튼(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누르시면 업데이트 마법사가 나오는데 `목록 또는 특정위치에서 설치`에 클릭해주시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그러면 또 두가지중 하나를 선택해야되는데 아래에 있는 `검색 안함, 설치할 드라이버를 직접선택` 을 선택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간 다음 압축 풀어둔 폴더를 지정해 주시면 업데이트가 끝납니다. 윈도XP가 잡은 드라이버가 두개니까 이런 과정을 각각 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잡혀 있는 게임포트는 건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하면 일단 드라이버 업데이트는 된거구요. 보통 사운드카드는 설치후 재부팅을 안하는 경우가 많죠. 이넘도 마찬가지로 부팅을 다시 하지 않지만 그냥 재부팅 해주세요. 왜냐하면 재부팅을 해야 제어판에 야마하 DS-XG 전용 메뉴가 나오거든요.

그럼 4채널 스피커를 쓸수 있는 방법을 일러드리겠습니다. XG 는 출력단자가 두개로 되어 있는 4채널 사운드카드입니다. 스피커를 하나만 달고 쓰시는 분은 별 필요 없지만 스피커도 쓰고 헤드셋도 쓰는 분들이나 스피커를 두짝 연결하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하지요. 설명 들어갑니다.

위에서 말씀대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한다음 재부팅을 하시면 제어판에 DS-XG전용 메뉴가 나타납니다. 그걸 더블 클릭하시면요. 개요, 신디사이저, 에코, 출력, 파워 이렇게 다섯개의 탭이 나타납니다. 그중 출력을 선택하시면 스페셜 4채널에 체크가 꺼져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걸 체크해주세요. 그럼 바로 4채널 빵빵사운드를 즐기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팁. 제어판에 가면 `사운드 및 오디오장치`라는 메뉴가 있죠? 그거 더블 클릭하시면 처음 나오는 화면에 아래부분에 가면 스피커 설정이라는 부분이 나옵니다. 거기 보면 스피커 볼륨과 고급이라는 두개의 버튼이 있는데 그중 고급 클릭하시구요. 그럼 스피커의 구성부분을 볼수 있는데 그중에서 서라운드나 4채널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근데 이거 하면 크게 차이가 나는지 잘 몰라여. 기분이져. ^^ )

잘 모르시겠으면 저한테 메일 주세요.(hjb517@hanmail.net)

위 방법대로 말고 그냥 직접 드라이버 설치 하셔도 됩니다. 설치하실땐 NLDS1Y03.INF 파일로 설치하시고요 저 같은 경우는 위 링크에 있는 방법대로 했는데 두번정도 오류가 난 다음에 설치가 되었습니다.

참고할 만한 곳 링크를 세워드릴께여...

야마하 YMF 7x4 칩셋을 사용한 사운드 카드들을 위한 포스트 입니다.

http://blog.daum.net/cobol

Posted by fishingki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