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GDP의 상관관계

뭐 이 두가지 소재가 딱히 서로 연관이 있을지 없을지는 정말 신만이 알수가 있겠지요

하지만 교회를 오래 댕기다 보면 목사들이 하는말은 기독교가 그 나라에 들어와서 부흥하는 만큼 그나라 경제력도 올라간다는 좀 이상한 기복적인 말을 하곤 하죠

어릴때는 그저 아멘아멘 했는데.... 커보니 기독교가 그 나라에 창궐하면 다른 나라를 약탈해서 부를 축적한다는 어떤 공식 같은게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종교의 역기능? 순기능? 어느쪽에 들어갈지는 잘 모르겠지만... 쩝...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이 작아서 안보이면 클릭)



역시 GDP가 가장 높은 나라는 미국이네요... 종교적인 수치도 중간정도(사실 그래프 y축의 수치가 애매하네요. 자세한 설명이 없이 종교비율점수라고만..)

북미쪽이 GDP가 역시 높네요... 종교비율점수는 낮은데... 미국이 높은 편이라 해야 할까요?

우리나라는 GDP는 중간정도구 종교비율점수는 낮은걸로 나왔군요. 사실 종교집단들 신도수 발표하면 인구수를 넘어서는데 약간 이상하긴 하네요.

일본의 경우도 종교비율점수가 낮은걸로 나와있지만 GDP는 아시아 최고..

동유럽쪽은 사회주의를 벗어난지 얼마 되지 않아 종교비율 점수도 GDP도 다 낮고요...

아프리카와 동남아쪽 불교, 무슬림 국가들은 종교비율점수만 높네요

그냥 흥미있게 볼만한 그래프인듯 하네요

'종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 4대 생불은 누구일까요?  (0) 2009.02.26
왜 한국 기독교는 참회하지 않나  (0) 2008.07.06
어릴때와 지금의 종교변화 통계  (0) 2008.03.09
Posted by fishingki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