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크레딧 카드 발급&사용량 및 현재 각국에 미치는 영향을 한눈에 볼수 있게 만든 그림입니다. 정말 잘 만들었네요

일인당 년간 카드 사용량은 뭐 미쿡이 거의 7000달러에 육박하고 그 다음이 호주 카나다 순이고요 의외로 경제대국 일본이 2천달러가 조금 넘는 수준이네요. 아무래도 그냥 개념적으로 생각하던 일본의 국민성(?)으로밖에 설명이 안될까요?

흠.. 그리고 몇년전에 중국에서 크레딧 카드를 발급해야 하는데 신청자가 폭주해서 크레딧카드 제조할때 필요한 재료가 부족해서 제때에 발급되지 못한다는 뉴스를 들은게 기억이 나는데 러시아는 중국을 완전 제꼈네요. 후덜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도국중에서 카드의 부채율이 급속도로 높아져서

국가경제에 장애가 될 정도의 나라중 하나로 부각된 한국, 멕시코, 태국....

마지막 한국 그래프 부분에서

크레딧 카드 부채율이

김대중 정권 암에프 극복 희생양으로

미래의 돈을 빌려 당시의 어려운 상황을 막았다는게 보이네요

좀 씁쓸한 상황....

2001년도 중순부터는 두당 카드 사용량이 잴 높은 미국을 뛰어넘었으니...

Posted by fishingki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