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호
번호 257871 | 2008.08.28


오늘은 크로스오버 창업입니다


크로스오버(영어: Crossover)는 다른 장르가 교차한다는 뜻을 쓰인 것

사전적 의미는 이렇습니다


장사에 있어서도 다른 업종를 혼용하는 경우는 많습니다

굳이 예를 들지 않아도 아시겠죠 일단은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기본적인 창업의 사전 조사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장사는 사람을 상대하여 물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화폐를 얻는 행위입니다

당연히 장사의 기본 시작은 누구에게 무엇을 제공할까? 라는 구상이 처음이죠

흔히들 잘못 생각하는 경우가 무엇을 제공한다라는 개념부터 출발하는 것입니다


우선 고객층의 대상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10대부터 70대까지의 고객층 중 어느 연령대인가? 부터

남,여 개인,단체,가족

대상 고객층의 소득수준,학력, 그외의 특이사항등등.....


그런 다음 대상 고객층의 평균적 문화 트랜드를 생각해야 합니다

40대 남성 화이트칼라 중상 학력의 대상을 정한다 칩시다


음식문화의 선호도

주류 선호도

취미 선호도

좋아하는 스포츠

관심분야

등등의 각각의 공개된 통계를 이용하여 대상계층의 선호도를 조사할수 있습니다


그 다음 연령대별 유동인구 조사를 할 차례입니다

40대 남성이 가장 많은 분포를 차지하는 지역을 찾아 봐야죠


그 다음에 고려 할점은

장사를 하려는 본인이 어떤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느냐 입니다


이제 본론으로 크로스오버의 개념을 이용하여

창업의 예를 들겠습니다

제가 장사를 하려고 하고 바둑에 조예가 있다고 칩시다


위의 예처럼 40~50대 중심의 성인 중상이상 학력의 화이트칼라를 대상으로

저의 취미,특기인 바둑과 독서,인맥관리를 응용한 창업을 한다고 가정합니다

40~50대 유동인구가 많은 여러 지역을 정하고

각 지역의 임대료와 기존 경쟁 구조를 살펴 봅니다


그다음 현재 선진국의 사교클럽 형태를 공부하고

70년대 유행하던 사교클럽의 운영방식을 공부합니다

한국기원의 운영방식과 기사들의 생활패턴을 숙지합니다

재력이 있는 30대 이상 중 장년층의 취미분포를 조사하고

그들의 취향을 조사합니다(식,주류,의류,잡화,자동차 등등)


자 여기까지 이르자 여러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유리한 지역이 확정되고

지역 대상 연령대의 유동인구 조사가 완료되고

소비패턴을 알수있게 되며

소득수준및 생활수준에 대한 정보를 입수할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본격적인 사업구상에 들어갑니다

타겟은, 바둑이 취미이지만 일반적 기원의 분위기에

적응하기 힘든 중상위층의 계층에 중급이상 바둑실력을 가진 안정된 생활을 하는

40~50대 남성입니다


그다음 제공할 서비스는

1.품위있는 바둑에 관련한 서비스

2.지적 분위기의 사교

3.간단한 식음료

4.지식의 습득

5.프로,전문가들과의 친분과 지도대국

6.휴식


이상으로 계획하겠습니다


실내장식과 운영 세부계획은

회원제 바둑 사교클럽으로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합니다


실내장식은 여러 서비스가 가능할수 있도록

여러 목적별 공간을 만들고 중앙홀을 만듭니다


홀: 일반적 대국과 간단한 다과를 제공할수 있는 공간

연구실: 대회 기보 검토,토론공간,인터넷 좌석

서고: 바둑과 사회,경제,정치등 관련 전문서적 비치 열람공간,다과및 식음료 서비스

휴식실: 간단한 침상과 안마기계등 비치

특별 대국실: 대회개최및 지도대국,등의 활용

바&끽연실: 본격적인 응접실 개념의 바 술을 즐기며 대국이 가능한 장소로 입장료 이외의

                 주요 매출발생 장소


그 다음은 회원관리입니다

우선 아마 10급 이상의 회원으로 고객을 한정하며

시험대국을 통하여 선별 가입이 원칙으로 가입비와 연 회원비를 받습니다

원칙적으로 회원 또는 회원과 동행 2인 까지만 입장이 가능하도록 하며


프로기사들에게는 연회비와 가입비를 무료로 하는 대신

급수에 따라 의무 지도대국을 조건으로 회원가입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EX:)프로 8단 년 5회 지도대국

      프로 초단 년 17회 지도대국

      한국기원 연구생 년 24회 지도대국


회원제는 입장료,이용료가 무료인 다이아몬드, 1회 입장시 1만원의 실버

프로기사 같은 명예 회원은 플레티넘 등으로 분류합니다


바&끽연실의 이용을 제외하고 기본적인 클럽 음료와 다과는 무한 리필로 제공하며

플레티넘 회원은 국내 국외의 유명 프로기사에게 무료 발급합니다

국제대회를 유치하고

공격적인 관련 매체 광고를 이용하여

최고급 사교클럽의 이미지를 구축합니다


수익구조

1.회원권 분양

2.연회비

3.입장료

4.부대시설 이용료

5.지도대국및 교습 수강료(지도강의 신청 기사들과 배분)


이와같은 구조가 됩니다

이러한 형태는 기원과 BAR, 산소방,도서관,사교클럽을 혼합한 형식입니다

바로 크로스 오버 개념의 창업인데


이를 대상을 여성으로 한경우

카페와 메이크업 샾,화장품 가게,네일 샾,pc방을 접목하여

화장품 회사의 지원을 받아 사업을 할수도 있을것입니다


20대 학생 직장여성 유동이 많은 지역에

밖에서 보이지 않지만 안에서는 밖을 볼수 있는 2층이상 건물을 임대하여

각 테이블마다 개인용 화장거울이 배치된 구조로

협력 화장품 회사의 각종 제품을 부페식으로 배치하고

메이크업 파렛트를 제공하여 메이크업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카페 메뉴의 제공, 인터넷 좌석을 배치하고

화장품의 판매및 프로의 메이크업 서비스 네일아트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는 구조이죠


이런 경우는 철저히 여성만을 상대로 하는 구조이며

1~2인이상 여성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테이블 회전율은 평균 2시간 정도입니다

파트너 화장품 회사를 잘만 선정하면

인테리어 등에 커다란 비용절감이 가능합니다


지방의 경우 펜션+낚시용품점+매운탕집+낚시터 를 동시에 운영하는것도

크로스오버 창업입니다


물론 이경우 공유수면 임대로 낚시터를 만들고(혹은 계류터 관리등)  좌대 관리등과 함께

펜션과 함께 붙은 낚시점은

대여,판매,어탁제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음식점은 손님이 잡은 고기를 요리하는것과 동시에 기본적인 메뉴 제공,

숙박손님의 기본 식사를 제공 해야죠


인테리어는 본격적인 낚시 펜션답게 박제를 비롯하여 어탁들과 각종 장치를 사용하여

가족단위 관광객을 유치할수 있으며

기념품의 판매와 사진촬영,동영상 촬영등의 서비스를 고려해볼만 합니다


동네 피자 배달 전문점의 경우는

비디오 대여업을 함께 하는 것도

크로스 오버 방식입니다


크로스 오버 창업의 기본적 개념 접근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여러가지의 동시 만족을 얻을수 있는 형태입니다


마지막으로

보드게임방+노래방+tv시청+편의점의 장점을 모아

단체를 대상으로 한 새로운 놀이방 형태의 영업도 생각해볼만 합니다

Posted by fishingkim
,